다음과 같은 아동 및 청소년이 치료·교육대상입니다.
아동 및 청소년 개인이 가진 어려움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개별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개별치료놀이는 먼저 선생님-아동 간에 안정된 관계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놀이를 통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전반적인 성장을 도모합니다. 또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줄여 나가고 개인과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가도록 돕습니다.
부모-자녀 혹은 형제-자매 관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통해 먼저 애착형성을 재경험하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를 맺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부모 상담을 통해 부모가 아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양육 방법을 찾아나가도록 도와줍니다.
형제와 자매를 놀이에 함께 참여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놀이를 통한 즐거운 경험을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서로에 대해 긍정적인 유대감을 갖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둘 간의 관계를 새롭게 맺도록 돕습니다.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친구와 함께 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놀이활동을 통해 친구와 타협하거나 조율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