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교육영역

언어 프로그램

치료·교육대상

  다음과 같은 아동 및 청소년이 치료·교육대상입니다.



언어치료 프로그램

1 1:1 개별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목적은 치료실의 구조화된 활동 안에서 보고 듣고 생각하며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인지적 기초능력, 어휘력, 문장능력, 대화기술, 문자 등을 학습시킵니다. 또한 부모님의 요구를 참고하여 언어목표를 설정하며 개인의 발달 및 학습특성(선호도, 장·단점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2 짝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또래 간 혹은 아동(청소년)-선생님 간 역동적인 관계를 인식시키고, 둘째 자발적, 능동적, 적극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특성은 스스로 생각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활동이나 과제들을 구조화합니다.

짝 집단은 생활연령, 언어 및 인지능력, 성격 및 행동특성, 사회성 발달 등을 고려하여 서로 상보적·촉진적인 관계를 형성해갈 수 있는 아동(청소년) 2명으로 구성합니다. 선생님과 아동의 비율은 1:1이며, 선생님의 역할은 모델링을 통한 촉진자 혹은 협력자입니다.

영유아 프로그램, 학령 전 프로그램, 학령기 프로그램, 형제자매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3 소집단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짝 프로그램에서 습득한 여러 대화기술들을 다수로 구성된 집단 내에서 일반화시키는 것입니다. 둘째 다양한 상황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과 타인의 역할, 생각, 마음 등을 인식하며, 셋째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이해시키도록 유도합니다. 넷째 친구들 간에 적절하게 주장하고 타협하여 친화적인 관계를 맺도록 유도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특성은 스스로 생각하고 자발적으로 주도하며 서로 협력하도록 프로그램이나 과제들을 구조화합니다.

소집단은 생활연령, 언어 및 인지능력, 성격 및 행동특성, 사회성 발달 등을 고려하여 3~6명으로 구성됩니다. 아동과 선생님의 비율은 아동(청소년)의 발달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한 3명 이상의 선생님이 함께 참여합니다. 선생님의 역할은 모델링을 통한 촉진자, 협력자, 방향이나 의견을 조율해 주는 안내자, 조언자 등입니다.

영유아 프로그램, 학령 전 프로그램, 취학 준비 프로그램, 학령기 프로그램, 청소년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4 언어촉진 프로그램(양육자 참여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대상은, 언어발달 수준이 언어 이전 ~ 두 낱말 단계인 아동과 양육자(부모)입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양육자(부모)가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유도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언어를 증진시키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 특성은 부모가 치료에 직접 참여하며 아동의 언어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양육자(부모) 스스로 모색해 보도록 돕습니다.